The Great Paper Adventure

Unity Web Player | Unity 2D Tutorial
Unity Web Player | The Great Paper Adventure

ACTION KEY
Move ↑ ↓ ← →
Fire Space | Ctrl

Unity 2D가 막 공개되었던 2013년 11월, Pixelnest에서 제공한 Tutorial을 보고 공부했던 게임입니다. 새로운 Unity 2D 시스템을 공부한다는점에 중점을 두어, Sprite에 대한 소개와 Atlas 제작과 사용법을 경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던 게임입니다.

제작 과정
  1. 배경을 만든다: Fore Ground, Middle Ground, Back Ground 3가지 레이어로 분류해서 제작했는데,  Back Ground에 하늘이 그려져 있는 Sprite를 넣고, Middle과 Fore에 가까운 섬(큰 섬)과 먼 섬(작은 섬)을 넣었습니다. 각 레이어별로 움직이는 속도를 다르게 주어 원금과가 속도감을 주었습니다.
  2. 플레이어와 적을 만든다: 플레이어와 적은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플레이어는 방향키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Input 시스템을 만들고, 적은 단순히 앞으로 계속 이동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공통적으로 Box 2D Collider를 제작해 충돌처리 작업도 해주었습니다.
  3. 발사체를 만든다: 플레이어는 Fire 키를 누를시, 미사일(Instance)이 일직선으로 날아가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미사일은 충돌체에 부딪쳐도 사라지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 화면 밖에서 완전히 사라질 때도 Destroy하도록 구현했습니다. 적도 대각선 방향으로 일정 주기로 미사일을 쓰도록 같은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4. 무한한 배경을 만든다: 배경은 하늘 배경이 무한히 반복됨으로 리소스의 절약을 위해 이미 지나간 맵을 일정부분 remove하고, 플레이어가 지나가게될 영역에 add하는 방식으로 단순하게 구현했습니다.
  5. 파티클 제작: 미사일에 플레이어나 적이 충동할 경우, destroy되면서 보여줄 파티클을 제작했습니다. 유니티의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했으며, Sprite만 연기 그림으로 바꿔주고, 속성값만 조절하여 간단하게 제작하였습니다.
  6. 사운드 붙이기: 튜토리얼에서 제공하는 사운드 리소스를 이용하여 배경음악과 효과음을 구현하였습니다.
  7. 메뉴 제작: NGUI가 아닌 유니티의 기본 GUI 기능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메뉴를 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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